학습 내용
- 섹션 1
- 객체 지향 프로그램, 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 개념, 코틀린 용어, 클래스의 멤버 설명
- 클래스 다이어그램 개념, 추상화 개념, 클래스 선언하기, 객체와 인스턴스의 차이점 설명
- 생성자, 생성자의 2가지 종류, 부 생성자, 주 생성자의 선언과 사용, 차이점 설명
- 멤버 없는 클래스, Any클래스 상속, 자바식으로 BirdJava클래스 생성, this의 기능, 파일 분리 실습
- 섹션 2
- 코틀린식으로 클래스 생성, 역디컴파일 코드에서 private와 getter(),setter()가 자동 생성 실습
- Car 클래스에 부 생성자 2개 생성, toString()재정의하여 테스트 및 쓰레기 객체와 GC() 실습
- Rectangle 클래스 생성, 프로퍼티의 사용자 정의 set(), get()메서드를 만드는 방법 실습
- Computer 클래스 매개변수 값으로 프로퍼티 초기화, 프로퍼티 자체로 주 생성자 호출 코드, 초기화 블럭 실습
- 섹션 3
- 프로퍼티 기본값 설정, 상속의 개념, 상속 다이어그램, open키워드, 콜론의 기능 설명
- 하위 클래스 선언, 다형성, 업캐스팅, 다운캐스팅 개념, is, as 연산자 설명
- 프로퍼티 기본값, 콜론을 이용한 상속, open, 포함관계 실습
- 하위클래스를 다수 생성, 상속의 장점과 다형성의 장점 실습
- 섹션 4
- 필드의 다형성, 업캐스팅, 다운캐스팅, is, as연산자 실습
- 매개변수 다형성, 다형성의 필수성 실습
- 메서드 오버로딩, 오버라이딩 개념, 두 개념 차이점, override, open 설명
- 메서드 오버로딩, 오버라이딩, override, open, final 실습